본 저술은 다중언어를 사용하는 아시아 지역의 소수민족의 교육과 관련된 쟁점을 다룬다. 본 연구는 홍콩과 다른 아시아 맥락에서 다양한 언어적 상황을 겪는 소수민족 학생들의 교육을 둘러싼 실제와 교육적 정책의 재고를 목표로 하는 학자들의 최근 연구와 실례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민족성과 불평등성의 문제들이 정치계, 학교, 그리고 개인 수준에서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이것들이 현지에서 소수민족들의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부터 인터뷰와 문헌조사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아시아 맥락에서의 소수민족과 관련된 언어, 정체성 그리고 교육적 불평등성 사이의 관계를 서술한다. 특히 성상환 교수는 한국 내 다양한 이민자들이 경험하는 차별현상을 유형별로 분석하며 국제적인 차원의 비교분석을 통해 다문화 인권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성상환 교수는 글로벌차원에서 한국의 현 상황을 진단하며, 한국이 나아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공존과 협력이라는 새 패러다임을 언어문화의 관점에서도 조망하고 있다.
 
쪽수: 286
출판사: Spinger(2019년 2월)
ISBN: 9789811331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