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전공

특수교육대상에 대한 이해(지적장애아교육론, 학습장애아교육론,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론 등)로부터 특수교육 교수학습의 실천(특수교육교수학습연구, 특수아 상담세미나 등), 특수교육 현장 실천에 대한 이해(통합교육론, 특수교육 실습 및 수퍼비전 등), 특수교육 지원체제(특수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 특수교육연구세미나 등)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전공에서는 특수교육에 대한 열정을 갖추고 전문적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환경교육 전공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과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들은 학문의 성격상 본 협동과정에서만 개설 가능한 것들로, 현재‘환경교육 논리 및 논술’, ‘환경교육교수학습방법실습’,‘환경교육교재개발실습’등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들은 환경 이해의 기본이 되는 교육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환경과 기후변화’, ‘도시환경론’, ‘환경지리학세미나’등이 있다.

글로벌교육협력 전공

협동과정 글로벌교육협력전공은 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교육학과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되었으며, 학계뿐만 아니라 현장에도 크게 기여하는 전문적인 연구인력 양성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 교육발전경험과 국제교육개발에 관한 학제적인 이론 수업과 지역 연구, 인턴십 등 실무 과목을 포괄한 교육과정은 교육 ODA, UN-SDGs의 4번째 목표 등 국제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을 더욱 심도 있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