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연구센터
인성교육연구센터는 인간다움과 인간됨에 대한 소양 및 상상력, 타인 및 공동체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성찰 능력, 비판적 교양 등을 청소년들에게 함양시켜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인성교육 관련 각종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중심으로 한 센터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도덕성, 사회성(시민성), 감수성, 정체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다. 이런 취지에서 본 센터에서는 인성교육 및 청소년의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실태 및 교육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센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청소년의 세계는 단일 영역 속에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모든 부분에 연관되기 때문에 인성교육연구센터가 관장해야 할 교육 및 연구대상은 대단히 넓다. 특히 고전, 독서, 문학, 철학, 심리학, 문화, 역사, 과학, 운동, 예술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혹은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청소년의 인성 함양 및 인문사회적 교양 증진을 위한 각종 연구와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수학교육연구센터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수학교육센터는 수학 교육 연구 발전을 위한 방법으로 국내ㆍ외 저명한 수학교육학자ㆍ수학자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수학교육학계에서 당면하고 있는 주제를 혁신적으로 논의하고 연구하는 기관이다. 학내ㆍ외 구성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수학교육세미나는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철학, 수학 교수ㆍ학습을 포함한 수학교육의 최신 연구 동향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국가, 세계적 수준에서 직면한 핵심적인 교육적 과제를 도출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통일교육연구센터
본 연구센터는 통일단계 및 통일이후 남북한 교육통합과 학교통합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효과적인 통일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2014년 5월에 설립되었다. 통일한국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교육, 교사교육, 평생교육, 사회통합교육 등 교육 전반에 걸쳐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센터의 구체적인 설립 목적은 다음과 같다: 통일한국을 위한 교육통합 방안 연구, 통일한국의 미래형 통일학교 운영 및 연구, 통일교육정책 개발 및 연구, 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통일한국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및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