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공동체의 실행을 반영하여 다양한 과학 탐구 활동이 고안되었는데, 저자는 그 중에서도 논변활동을 위한 반응적 교수법을 다루었다. 논변활동은 과학 공동체가 함께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증거에 기반을 두고 논리적으로 지식 주장을 정당화하고 반박하는 비판적인 상호작용이다. 과학 개념을 강조한 기존의 과학 수업과 달리 논변활동은 학생들이 과학 지식의 구성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은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증거를 사용하여 지식 주장을 정당화하고 논박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에 본 저서에서는 논변활동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타당한 지식 주장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으로써 반응적 교수법을 제안한다.
쪽수: 152쪽
출판사(출판년월): 북스힐(2019년 8월)
ISBN: 979-11-5971-2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