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과는 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독일어 의사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킴과 아울러 외국어로서의 독일어(Deutsch als Fremdsprache)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교육학(Fachdidaktik) 탐구와 현장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에게 인문학적 교양과 독일어권에 대한 지역학적 안목을 키워주기 위해 독일문학과 독어학 및 독일어권 지역학에 관한 다양한 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
대학원에서는 학부 교과목들에 대한 심화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현직교사들의 교사연수를 담당해 오고 있다. 동일 계열 학과 출신들도 본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직과목을 이수하면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본 학과 입학생과 진입생, 편입생은 독일어 이외에도 부전공/복수전공(국어교육과나 영어교육과 등)을 택하여 교사임용고시를 통해 현직교사로 진출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아 뛰어난 외국어구사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들을 양성하고 졸업생들이 국제적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본 학과는 이외에도 학제 간 교류를 강화하고자 다양한 부전공/복수전공의 영역을 개방하고 있다. 재학 중이나 졸업 후 우수한 학생은 대학 당국이나 독일어권에서 지급하는 각종 장학금의 도움으로 독일어권 유학의 기회를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