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본교에서 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협동과정은, 본교에 설치되어 있는 학과(부)에서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는 학제적 연구와 교육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학과(부)의 교수들이 참여하는 연구와 교육에 협동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특수교육대상에 대한 이해(지적장애아교육론, 학습장애아교육론,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론 등)로부터 특수교육 교수학습의 실천(특수교육교수학습연구, 특수아 상담세미나 등), 특수교육 현장 실천에 대한 이해(통합교육론, 특수교육 실습 및 수퍼비전 등), 특수교육 지원체제(특수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 특수교육연구세미나 등)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본 전공에서는 특수교육에 대한 열정을 갖추고 전문적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과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들은 학문의 성격상 본 협동과정에서만 개설 가능한 것들로, 현재‘환경교육 논리 및 논술’, ‘환경교육교수학습방법실습’,‘환경교육교재개발실습’등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들은 환경 이해의 기본이 되는 교육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환경과 기후변화’, ‘도시환경론’, ‘환경지리학세미나’등이 있다.
협동과정 글로벌교육협력전공은 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교육학과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되었으며, 학계뿐만 아니라 현장에도 크게 기여하는 전문적인 연구인력 양성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 교육발전경험과 국제교육개발에 관한 학제적인 이론 수업과 지역 연구, 인턴십 등 실무 과목을 포괄한 교육과정은 교육 ODA, UN-SDGs의 4번째 목표 등 국제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육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들을 더욱 심도 있게 공부하고 더 나아가 해당 분야의 융합형 인재로 거듭나게끔 한다.
경제학, 사회학,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이 함께 시너지를 창출하는 전공으로 졸업생들은 초·중·고등학교, 대학, UN과 그 산하 기관은 물론, 정부 기관, 국제 NGO나 CSO에서 교육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음악교육 전공의 목표는 대학에서 음악 이론과 실기를 전공한 학생들에게 음악교육과 관련된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음악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데에 있다. 본 전공은 사범대학과 음악대학의 협동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학에서 서양음악, 국악, 음악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음악교육 협동과정의 졸업생들의 진로는 다양하다. 초, 중, 고, 대학교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연구와 제반 교육업무를 수행할 교육자로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음악교육자 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음악교육의 이론화와 심화작업을 위해 연구 기관 및 상급 학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은 미술과 시각문화에 대해 학제간 연구를 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국내외 환경과 접목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교수학습 이론, 현대미술에 관한 비평적 역사적 탐구, 미술문화에 관한 교육과 공공 정책 분석, 미술교육에서 평가, 미술교육 국제비교 연구, 미술교육과 문화정책에 관한 철학적, 역사적 정책적 연구 및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술교육 대학원 과정은 국내외 학술계와 현장과 다층적이고도 융?복합적 접근을 통해 미술교사교육, 미술관 교육자, 미술교육연구자, 미술교육행정가 및 정책입안자를 양성하고 있다. 이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창의성, 사회정의, 공공정책, 문화적 다양성과 기회균등에 관해 미술과 문화영역에서 중추적이고도 선도적인 인물로 활동하고 있다.
가정교육학은 개인과 가족을 변화의 주체로 보는 개념적 체계에 기초하여 실업교과가 아닌 실천비판교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가정학의 내용학 지식과 교과 교육학 지식, 그리고 연구 방법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본 교과의 전공자는 가정교과교육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 구성의 기초 단위인 가정의 역할에 기반한 가정학의 내용을 학교교육에서 구현하도록 가정학과 교육학의 학제적인 연구를 통하여 가정교과교육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생들은 교직에 진출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실천가로 활동하기도 하고, 교과교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에서의 계속적인 교과교육 연구자로서의 진로도 가능하다.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의 습득과 독자적인 연구능력 함양을 통해 유아교육이 처한 현실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의 질적인 개선과 실천에 기여하는 연구인력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05년 개설되었습니다. 전문적 이론연구와 교육현장을 연계할 수 있는 실천적인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유아교육 전공을 살리고 있습니다. 특히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유아교육 관련 기관 방문과 참관 실습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사회문제에 민감하게 대응해야하는 유아교육의 학문적 특성에 따라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에서는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특강과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교육연구의 학술적 접근을 위해 학술대회 개최 및 활발한 국제학술대회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협동과정 겸임교수들을 중심으로 한 다학제적 논의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공과 융합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