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연구센터는 인간다움과 인간됨에 대한 소양 및 상상력, 타인 및 공동체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성찰 능력, 비판적 교양 등을 청소년들에게 함양시켜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인성교육 관련 각종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중심으로 한 센터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도덕성, 사회성(시민성), 감수성, 정체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다.

이런 취지에서 본 센터에서는 인성교육 및 청소년의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실태 및 교육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센터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청소년의 세계는 단일 영역 속에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모든 부분에 연관되기 때문에 인성교육연구센터가 관장해야 할 교육 및 연구대상은 대단히 넓다. 특히 고전, 독서, 문학, 철학, 심리학, 문화, 역사, 과학, 운동, 예술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혹은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청소년의 인성 함양 및 인문사회적 교양 증진을 위한 각종 연구와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