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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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본교에서 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협동과정은, 본교에 설치되어 있는 학과(부)에서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는 학제적 연구와 교육분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학과(부)의 교수들이 참여하여 연구와 교육에 협동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1975년 서울대학교 종합화 사업에 따라 시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각 대학원이 관악캠퍼스로 이전되는 과정에서, 동년 2월의「서울대학교 설치령 개정령」에 의하여 교육대학원이 폐지되었고, 이에 따라 폐지된 교육대학원에 편제되어 있던 가정교육, 상업교육, 미술교육, 음악교육 전공의 기능을 대신하도록 대학원 협동과정이 신설되었다.

또한 특수교육, 환경교육 2개의 전공이 2000년에, 유아교육 전공이 2005년, 글로벌교육협력 전공이 2009년에 신설되었다. 박사과정은 환경교육이 2000년, 특수교육이 2001년, 음악교육과 미술교육이 2002년, 가정교육이 2005년, 글로벌교육협력 전공과 유아교육 전공이 2010년도부터 설치 운영되고 있다.

현재 글로벌교육협력전공, 가정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환경교육전공 협동과정들은 사범대를 주관으로 하고 각기 다양한 단과대의 교수진이 참여하여 운영되고 있다.

음악교육

전화: 02-880-9052 / FAX: 02-882-0710 / http://hyup.snu.ac.kr

1. 목적
음악교육이란 음악을 활용하여 인간 사회의 제반 현상들을 설명하고 교육하는 학문 분야로 음악과 관련된 모든 교육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인지적·정의적·심동적 영역 등 인간의 여러 분야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때문에 음악교육학은 현대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학문 분야가 되었고, 이에 대한 깊이 있고 폭넓은 이해가 중요해졌다. 협동과정 음악교육은 음악교육학이라는 학문 영역을 발전시키고 음악교육학의 다양한 이론 및 실제의 각 분야에 적합한 전문 인적자원을 양성함으로서 현 시대의 음악교육 연구 및 보급의 요체가 되고자 한다.

2. 대상학생

  1. 음악교육의 발전과정과 본질, 연구방법 등 음악교육학에 대하여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하고 학습 하고자 하는 학생
  2. 초·중·고등학교 음악교사로서 요구되는 교육학적 지도방법 및 능력을 습득하고자 하는 학생
  3. 다양한 분야의 음악교육 전문가로서 연구, 교수 등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학생
  4. 음악인, 음악교육자로서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학생

 

3. 배출인력

  1. 음악교육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전문적으로 연구할 연구자 및 학자
  2.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에서 음악교육에 대한 연구와 제반 교육업무를 수행할 교육자 및 학자
  3. 여러 음악·음악교육 단체 및 기관에서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을 위한 음악교육이나 음악교과과정 및 교과서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할 전문가
  4. 음악교육의 진흥 및 보급과 관련된 각종 정책, 언론, 저술 등을 담당할 전문 인력

미술교육

전화: 02-880-9052 / FAX: 02-882-0710 / http://hyup.snu.ac.kr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은 1975년에 개설된 이래 우수한 석·박사 학위를 배출하여 국내외 미술교육계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변동에 대응하여 미술과 시각문화를 연구하고, 교육환경에 적용하며, 미술교육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가적 리더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은 미술과 시각문화에 대해 학제간 연구를 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국내?외 환경과 접목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교수학습 이론, 현대미술에 관한 비평적 역사적 탐구, 미술문화에 관한 교육과 공공 정책 분석, 미술교육에서 평가, 미술교육 국제비교 연구, 미술교육과 문화정책에 관한 철학적, 역사적 정책적 연구 및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술교육 대학원 과정은 국내외 학술계와 현장과 다층적이고도 융?복합적 접근을 통해 미술교사교육, 미술관 교육자, 미술교육연구자, 미술교육행정가 및 정책입안자를 양성하고 있다. 이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창의성, 사회정의, 공공정책, 문화적 다양성과 기회균등에 관해 미술과 문화영역에서 중추적이고도 선도적인 인물로 활동하고 있다.

가정교육

전화: 02-880-9052 / FAX: 02-882-0710 / http://hyup.snu.ac.kr

가정과교육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지원하는 사명지향적인 학문이다. 이에 가정교육 전공의 목표는 학습자를 자율성과 자주성, 그리고 도덕성을 겸비한 인간으로 성장시켜 학습자의 삶에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공동체 사회에 참여하는 변화의 주체로서의 가족의 일원으로 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가정교육학은 개인과 가족을 변화의 주체로 보는 개념적 체계에 기초하여 실업교과가 아닌 실천비판교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가정학의 내용학 지식과 교과 교육학 지식, 그리고 연구 방법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교과의 전공자는 가정교과교육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 구성의 기초 단위인 가정의 역할에 기반한 가정학의 내용을 학교교육에서 구현하도록 가정학과 교육학의 학제적인 연구를 통하여 가정교과교육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생들은 교직에 진출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실천가로 활동하기도 하고, 교과교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에서의 계속적인 교과교육 연구자로서의 진로도 가능하다.

본 전공은 가정교과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재 가정학이나 가정교육 전공자들, 현직 가정과 교원, 혹은 가정과 교육관계자들이 계속해서 이 분야에 지원해 줄 것을 요망한다.

가능하다면, 현직교원이 교육현장에서의 성실한 경험 뒤에 가정과 교육을 위한 창조적인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 분야에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

유아교육

전화: 02-880-9052 / FAX: 02-882-0710 / http://hyup.snu.ac.kr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에 관한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정립하며,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저출산의 문제가 심각한 한국사회에서 건강하게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것은 국가발전의 기초과제이며, 한국의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은 중요한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문적 기대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05년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의 석사과정이 신설되었고, 2010년 박사과정이 추가로 신설되어, 전생애발달의 기초가 되는 생애초기 유아교육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학문적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전공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유치원을 포함한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문후속세대로 성장하고 있으며, 대학부설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수교육전공

전화: 02-880-7631 / FAX: 02-878-1665 / http://sped.snu.ac.kr

본 전공은 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사범대학 교육학과,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등 학내 특수교육 관련 학과 간의 긴밀한 학제적 협력 체제 하에 설치·운영 중이다. 본 전공은 특수교육 교원 교육 및 향후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을 선도해 나아갈 교육전문가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이해(정신지체아교육, 학습장애아교육론,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등)로부터 특수교육 교수학습의 실천(특수교육교수학습연구, 특수아 상담세미나 등), 특수교육 현장 실천에 대한 이해(통합교육론, 특수교육 실습 및 수퍼비전 등), 특수교육 지원체제(특수교육의 쟁점과 최근 동향, 특수교육연구세미나 등)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까지 특수교육 현장 및 연구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논점들과 미래 사회에서의 특수교육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포괄적 학문영역을 다룬다.

본 학과의 졸업생 중 상당수가 현재 국내외 각급학교 교사 및 교수로 활동 중이거나, 유수 기관의 교육전문직 및 특수교육 관련 연구직 등의 교육계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관이나 장애인단체 등의 관련기관의 사회복지 및 상담 분야 등에서도 두드러지는 활동을 나타내고 있다.

환경교육전공

전화: 02-880-7717 / FAX: 02-882-9873 / http://enviroed.snu.ac.kr

환경교육 협동과정은 석사 및 박사 수준의 환경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원 프로그램이다. 본 과정은 사범대학, 환경대학원, 자연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의 환경교육 관련 여러 학과들의 동의와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다.

협동과정의 겸임교수들은 지리학, 생태학, 환경계획, 지구과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며, 대학원생들은 학제적인 교육과 연구를 바탕으로 환경교육자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길러 나가고 있다. 1999년 첫 신입생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석·박사 학위자가 배출되고 있으며 우수한 교사 및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주로 초ㆍ중ㆍ고등학교, 대학, 연구소 및 환경교육단체 등의 기관에 종사하고 있다.

글로벌교육협력전공

전화: 02-885-7631 / FAX: 02-889-0131 / http://gec.snu.ac.kr/

협동과정 글로벌교육협력전공은 교육 ODA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MDGs로 설정된 인류보편 과제 중 양질의 만민교육 달성과 교육을 통한 빈곤타파를 전 세계에서 실천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한국 교육발전경험에 관한 학제적인 이론적 접근과 함께, 지역 연구, 인턴십 등 실무 과목의 교육에 중점을 둔다. 또한 외국인 교육전문가나 유학생을 적극 유치하여, 한국과 외국 차세대 지도자들이 같은 교정에서 함께 과정을 이수하며 국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국제협력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정부가 DAC 가입 후 ODA를 점차 확대할 것에 대비하여 한국교육발전경험의 세계화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외 전문가를 양성할 것이다. 한국 졸업생은 전 세계로 진출하여 최빈국의 교육재건사업을 담당할 것이다. 이들은 현지 활동 경험을 축적하여 다자간 협력의 중추기관인 UN과 그 산하 기관은 물론, 국제금융기관인 World Bank, ADB, AfDB나 OECD, ADEA 또는 국제 NGO나 CSO에서 일할 교육전문가를 양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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