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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일·강대중·김민호 외 저] 평생교육론
  • 작성자최나은
  • 날짜2019-12-17 09:57:52
  • 조회수483

평생교육학은 학교중심교육학과 다른 패러다임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다. 첫째, 아동·청소년기에 성인기의 삶을 준비시키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는 학교교육과 달리, 평생교육은 성인기와 노년기 그리고 유아기도 포함하여 생애의 각 단계마다 학습의 필요가 있으므로 그 생애단계에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둘째, 학교교육은 학교라는 고립된 공간에서 교과지식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데 비하여, 평생교육은 모든 생활공간과 사회공간에서 학습하는 과학적 지식은 물론 삶의 모든 영역에 필요한 경험적 지식과 기능의 가치를 존중한다. 셋째, 학교교육에서는 학생의 학습을 학교 및 교사가 지배하지만,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이러한 차이는 산업화시대의 교육과 정보화시대의 교육이 각기 다른 패러다임을 지향하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평생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향한다.


쪽수: 464쪽
출판사(출판년월): 교육과학사(2019년 8월)
ISBN13: 9788925414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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